갑상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자가면역 때문에 갑상선이 망가져 2차적인 피해가 생기게 됩니다.
자가면역이 왜 생기는지? 생각해 보면 갑상선 문제를 풀어 보는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염증이 발생하는 건데 염증이 발생할 때 항체가 관여를 합니다.
우리 몸을 지켜야 하는 항체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나를 공격하는 것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항체라는 것이 자가면역 작용을 하는 겁니다.
◈ 갑상선 질환의 의외의 요인 3가지
● 음식
자가면역의 대부분은 장에서 생깁니다. 자가면역에 관련되는 장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장 문제는 100% 음식이랑 관련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 요오드라고 생각하십니다. 그래서 해조류 등의 김, 미역을 일절 안 드신다면 그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미역국이나 반찬으로 먹는 음식은 갑상선 질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의 문제를 일으키는 설탕, 밀가루, 과일, 음료수는 반드시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 혈액순환
갑상선의 구조를 보면 외부에서 압박이 되기 쉬운 구조입니다. 만약 목, 경추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을 덮고 있는 근육 자체에 압박이 발생합니다. 혈액이 정체되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면역 반응들, 염증 반응들이 지속적으로 생길 수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목이 뻐근하다" "어깨가 뭉쳐 뻐근하다"등은 갑상선에 혈액 순환이 안되고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 수면
갑상선은 에너지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불면증으로 잠을 못자거나 3교대 근무자나 야간 근무자들은 갑상선에 문제가 많이 일어납니다.
음식, 혈액순환, 수면 이외에도 갑상선에 영향을 주는 것이 부신피로호르몬과 에스트로겐이 있습니다.
참조 : 유튜브 [Dr.Jun's의 아프지마쇼Show] ...갑상선의 진실! 갑상선과 갑상선 질환 자율신경 기능의학
[블로그 이전 글]
목양 체질 음식(반드시 필요한 음식, 절대 금해야 하는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