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는 골다공증 예방과 암 예방, 치매 방지, 대사증후군 예방까지 되고요. 코로나 시대에 면역에 관련되어 항바이러스까지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비타민 D 꼭 영양제로 먹어야 할까요?
음식으로 비타민D 전체를 채우기는 불가능합니다. 비타민D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정어리입니다. 버섯에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하지만 음식으로는 필요량의 10~20%밖에 채우지 못한다고 합니다. 나머지 80~90%는 햇빛으로 비타민D를 합성해야 합니다.
비타민D 햇빛으로 충분히 합성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햇빛이 아주 좋을 때 피부를 많이 노출시켜야 합니다. 4월~11월 사이 10시~3시 정도 민소매의 반바지를 입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채 15~20분 정도 주 2~3회 햇볕을 쬐어야 합니다. 비타민D 영양제를 먹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비타민D가 부족하게 나옵니다.
비타민D 영양제는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병원 검사 없이 섭취할 경우 비타민D 하루 2,000IU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4,000IU 이상 섭취할 시 병원에서 검사를 하면서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타민D 주사 or 비타민D 영양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영양제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D를 주사로 주입을 하게 되면 3개월마다 올라갔다가 내려가기를 반복하여 혈중농도가 꾸준하게 유지되지 못합니다. 정량으로 꾸준하게 계속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섭취 시 유의사항
다른 영양제와 중복 복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종합영양제에도 조금씩 들어 있고요, 오메가 3 영양제나 칼슘에도 비타민D가 섞어서 같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 D 전체의 합이 2,000IU 정도로 맞추시는 도움이 됩니다.
참고 : 유튜브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 TV [비타민D 꼭 영양제로 먹어야 하나요? 햇빛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블로그 이전 글]
목음체질 음식(반드시 필요한 음식, 절대 금해야 할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