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물처럼 한 잔씩 마시면 당뇨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우엉 차입니다.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우엉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엉의 이눌린 성분은 당분과 지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 주므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우엉의 효능
당뇨병 완화에 좋습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우엉의 이눌린 성분이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장내에서 젤 형태로 변형되어 탄수화물을 비롯한 당의 흡수를 막아 줘 마치 혈당 낮춰주는 인슐린처럼 작용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의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물에 잘 녹아 뜨거운 물에 끓여 먹으면 우엉의 영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습니다.
식물성 섬유질의 셀로로스가 풍부해서 장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우엉차를 마시면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으로 골다공증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습니다.
우엉의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에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에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근력을 향상해 주고, 뇌를 튼튼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우엉차 만드는 방법
- 우엉을 껍질째 얇게 썬다.
- 햇볕에 6시간 이상 건조하거나, 식품건조기 3시간 건조한다.
- 수분이 잘 날아가도록 기름 없는 마른 팬에 약불에서 10분 이상 덖어줍니다.
- 물 2리터에 건조 우엉 한 줌을 넣어 30분간 중간 불에서 끓여 줍니다.
◈ 우엉차의 주의점
우엉은 찬 성질로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설사와 복통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 하루 3~4잔 드시다가 안 좋으면 줄이거나 중단하셔야 합니다. 손발이 차거나, 저혈압이 있으신 분들도 우엉차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블로그 발행 글
[엄지의제왕]몸 속 물 부족이 당뇨를 일으킨다. 제대로 물 마시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