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은 신체 대사 활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갑상샘 호르몬의 기능이 저하되면 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먹는 음식이 에너지로 활용되지 못한 채 몸에 축적됩니다. 비만은 대사 기능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아 생기는 질환인데, 갑상샘 저하증도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갑상샘 호르몬 기능을 올리는 방법
밀가루, 우유를 끊자
환경 호르몬의 노출을 줄여야 합니다.
유리나 스테인리스 용기, 비스페놀 A가 없는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의 해독 기능을 높여야 합니다.
밀크씨슬, 강황, NAC(N-acetylcysteine), 활성형 비타민B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셀레늄의 섭취를 늘리자.
갑상선 호르몬 작용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셀레늄입니다. 브라질, 너트, 양파, 브로콜리, 해바라기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의 섭취를 늘리자.
굴, 소고기, 아몬드, 달걀노른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중금속을 제거하자.
예전에 충치 치료에 사용한 아말감 충전재를 사용하신 분이 있으면 다른 충전재로 바꾸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자.
갑상샘 기능 저하증 자체가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이기도 하고, 많이 섭취된 탄수화물이 에스트로겐 우세증을 유발해서 에스트로겐이 갑상샘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돌아가게 됩니다.
부신의 건강을 지키자.
코르티솔의 불균형이 갑상샘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신의 기능을 올릴 수 있는 고함량의 비타민C나 어댑토젠등의 복용을 하는 것이 갑상샘 호르몬 기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갑상샘 저하 시 나타나는 증상
- 손발이 차다.
- 식사량과 관계없이 살이 찐다.
- 우울, 불안
-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증가
- 생리 불순, 불임
- 탈모, 피부 건조
- 근육, 관절의 통증
※ 갑상샘 저하 시 외형적인 특징
- 머리, 눈썹의 탈모 현상
안쪽 눈썹보다 바깥쪽 눈썹이 많이 빠짐
- 얼굴이 붓고 건조한 느낌
외형적으로도 피곤해 보이지만 실제로도 만성 피로 상태
참조 : 유튜브 [이웃집 닥터의 기능의학 TV] 살 빠지는 체질로 바뀌는 가장 쉬운 방법!
반응형
댓글